2005년도에 군종특별교구가 출범하면서 초대 교구장을 역임하신 불암사 일면스님을 비롯하여 역대 교구장스님과 군불교를 적극 후원해 오신 큰스님들께 예불연 임원들이 신년하례를 드리는 시간을 매년 연초에 갖고 있다.

1968년 최초로 군승파송
2005년에 군종교구 출범


1968년 11월에 최초로 군승 5명이 월남전에 파송되면서 시작된 군승법사가 지금은 140여명이 육해공군해병대 전군 400여개 군법당에서 포교활동에 진력해오고 있다. 종단에서 파송된 군승법사의 관리와 감독은 군불교위원회에서 해 오다가 2005년 3윌에 종회에서 교구법을 통과하여 4월에 공포되고 3개윌 후부터 법이 시행되어 군종특별교구가 출범하면서 이전까지는 파송까지만 했던 역할에서 종단이 군승법사의 관리 감독까지 하게 되었다. 군사찰이 조계종단 소속으로 전환됨에 따라 이제까지 군사찰을 지원해 왔던 태고종 천태종 진각종 등 타 종단에서의 지원이 중단되는 부작용이 일어나기도 했다.

2000년 군불총 창립

2000년도에 출범된 전군신도회인 국군불교총신도회(군불총)와 이후에 예비역불자회를 거쳐 국군예비역불자연합회(예불연)까지 현역과 예비역의 불자조직이 잘 갖추어지게 되어 외형적인 면모까지 구비되었다. 그리고 전군 신도회차원의 여러 사업들을 시행해 오고 있다.

현역에게는 신행활동으로 장병의 정신전력 강화에 기여하고, 간부들은 불법체득으로 지혜롭게 국토방위와 안보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이 과제이고,

예비역에게는 호국불교 정신으로 국가안보의 뒷받침 역할을 하면서 아울러 개인적으로는 佛法으로 고통을 여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하는 것이 불교 신행활동을 통해 추구하는 방향이다.

군 전역이후의 신행활동

예비역불자 대다수는 현역시절에 어느 부대에서인가는 신도회 회장이나 총무 등 임원으로 활동한 적이 있을 것이다. 현역시절에 열성적으로 활동하면서 기도와 수행, 불사에 앞장서 왔던 불자들이 전역 이후에는 군법당과의 인연이 거의 단절되고 생활거주지역 인근으로 관심있는 불자들은 계속 신행활동이 이어지는 경우가 있지만 대다수는 활동이 거의 없어 보인다.

현역시절에는 행사위주로 활동이 많았다면 전역 이후에는 이제야말로 佛法의 체득을 통해 삶의 질을 높히고 궁국적으로는 생사해탈의 길에 이르도록 정진할 기회가 된다. 이번 生에 인간으로 태어나 佛法의 인연을 만난 기회에 이 과제를 풀지 않고 또 어느 生을 기다릴 것인가?

내 생애 가장 중요한 大事

나를 풀면 조상으로부터 나에게 이어진 결실인 나로 인해 조상의 문제가 다 풀리고(천도) 형제자매와 자녀들에게 이어지는 業까지도 풀리게 될 것이니 나의 세대에서 생명을 다해서라도 해볼만하지 않겠는가? 이보다 더 큰 大事가 어디 있을까? 그래서 亡者의 천도보다 실아있는 者의 천도가 더 중요하다고 한 것이다. 그 길은 멀리 있지 않고 바로 우리 곁에 가장 가까운 내 안에 있다. 내가 해결할 수 있는 일이다. 좋은 스승만 만나게 되면...

癸卯年을 맞아 새해 출발의 다짐으로 예불연의 한해 활동계획도 구상하고 설명하면서 개인적으로는 신싱증장과 수행의 기회를 생활화하는 좋은 한해가 되기를 염원한다.

<신년인사 일정>
-초대 일면스님 1.4 오후 불암사
-2대 자광스님 1.1 오전 반야선원
-3대 정우스님 1.5 오전 구룡사
-4대 혜자스님 1.4 오전 도인사
-봉은사 원명스님 1.1 오후
-안국선원 수불스님 1.8 오후
-전 총무원장 자승스님 1.27 오전

초대 일면스님 불암사 1.4 오후

대웅전 바깥에 불전함 대신 카드결재가 가능한 디지털불전함을 설치하여 활용하고 있다.

선물주고받기

업무보고


2대 자광스님 용인 반야선원 1.1


3대 정우스님 구룡사 1.5 오전/점심

뉴욕원각사 불사 설명

전법회관 신축불사 중


4대 선묵 혜자스님 도안사 1.5 11시


봉은사 원명스님 1.2 오후


안국선원 수불스님 1.8 오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