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야의종 타종>

'23.12.31(일) 저녁 10시, 국방부원광사에서 송년법회와 국악공연, 빙고게임, 이름밎추기, 경품추첨 등 행사 후에 자정시간에 범종각에서 제야의종 타종행사를 전체 참가자들이 모두 3회씩 타종하고 백상홀에서 떡국공양

甲辰년 2024년이다.

시간흐름의 고마움

디지털시간이 계단이라면 아날로그시간은 경사로에 비유된다. 시간은 그냥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구분하여 달이 바뀐다 하고 해가 바뀐다 하지만 고맙게도 새로운 시간이 계속 일어나와서 거기에 우리가 함께하고 있다. 만약 내가 소중히 여겼던 젊음이나 행복한 순간들이 나한테서 멈추었다면 이후의 시간이 끊어졌을텐데 흘러간 덕분에 시간은 영원으로 이어지고 있으니 이 어찌 고맙지 아니한가?

새해의 다짐으로 타종식에 해마다 동참하고 있다. 새해 기도를 하고 타종을 하면서 국운융창과 국군장병의 건승을 기원하고 각자의 소구소망을 다짐하는 시간이다. 새해 해맞이를 하기도 하고 철야기도를 하기도 한다. 보신각 타종식에는 수많은 인파로 참여하기가 쉽지 않지만 여기 국방부원광사 범종각에는 누구나 동참하여 타종할 수 있다.

<호국백마사와 고봉산영천사 참배>

백마부대 대대장으로 부임했던 1983년에 처음으로 불교와 인연이 닿아 호국백마사 신도회장을 맡았고 인근에 위치한 고봉산 영천사에도 다녔다.

그런 인연이 있어 해마다 1월1일과 부처님오신날에는 거의 빠지지 않고 방문, 참배하고 있다. 40년 넘게 이어지는 인연이다.

<국립현충원 참배>

육사총동창회 주관으로 1월2일 아침에 서울국립현충원 참배를 한다. 동기회에서는 전후임회장단이 참가하여 참배 후에 점심식사와 동기회업무 인계인수식을 한다. 올해는 동기생 15명이 동참했다.

<어른스님 새해인사>
새해에 세배를 겸하여 역대 군종교구장 스님과 군불교를 후원해 주시는 어른스님께 예비역불자 연합회 회장단 임원들이 인사드리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지난해의 주요업무실적과 새해 업무계획도 보고하면서 군불교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행복한 마음내는 습관들이기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새 기분으로 살아가고자 여러 다짐들을 하고 있다. 세상을 바꾸어 내맘에 쏙들게 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런데 세상을 바꾸지 않고 있는 그대로 외부로만 향하는 나의 마음을 나 자신에게 되돌려 행복해지는 마음을 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행복하게 사는 비결이다. 올해는 그런 연습을 많이 해보는 시도를 하면 좋겠다.

송년법회에서 정근 및 축원

거문고 연주

흥겨운 장고춤 등장

팀별로 동작으로 이름 알아맞추기

토끼, 고양이, 코끼리, 오리...
자장면, 떡볶이, 라면...

군종교구장 법원스님 덕담

경품추첨

자정에 범종각에서 제야의종 타종
전체 참가자들이 3회씩 타종하면서 새해의 국운융창과 각자의 소원을 빌고 다짐

40여년 전에 처음 법당에 다니기 시작했던 9사단 호국백마사가 지금은 새로운 건물로 신축되었다.

일산 고봉산영천사
40여년전 백마부대 근무시에 처음 다녔던 고봉산영천사에는 당시의 석초연스님이 그대로 계신다. 해마다 신년과 부처님오신날 방문하면서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옛모습 그대로인 아담한 법당


1월2일 아침에 국립현충원 육사총동창회 단체참배

27기 동기생

만남의집에서 이른 점심식사

동기회 전후임회장단 인계인수


11:30에 2대 군종교구장 반야선원 자광대종사 신년인사

새해 축원


1월3일 11:30,
3대 군종교구장 구룡사 정우스님

오후 2시반,
정토사 전 동국대총장 보광스님


1월11일 11시,
초대 군종교구장 불암사 일면스님

1월11일 14;40,
4대 군종교구장 도안사 선묵혜자스님


1월11일 15시,
안심정사 법안스님


1월17일 오후, 안국선원 수불스님


1월17일 저녁, 7대 군종교구장 법원스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