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경쟁체제가 갖추어져 이용객들의 편이성이 개선되고 있다. 수서발 SRT의 첫 50km구간은 지하노선으로 외부 경관이 없지만 10%비용이 저렴하다. 객차 좌석 역방향이 없고 조금 넓기도 하다.
KTX에서는 셔틀버스 운행으로 편리함을 향상시키고 있는 등 서비스경쟁도 되고 있다.
몇가지 비교와 이용정보를 요약해 본다.
● 고속철 운영사, 열차이름 약자
- 한국철도공사(KORAIL)
KTX: Korea Train eXpress
* '04.4.1 개통
http://www.letskorail.com/
- 주)SRAIL: SR[Supreme Railway]
SRT: Super Rapid Train
*'16.12.9 개통
https://etk.srail.co.kr/main.do
KTX에서는 셔틀버스 운행으로 편리함을 향상시키고 있는 등 서비스경쟁도 되고 있다.
몇가지 비교와 이용정보를 요약해 본다.
● 고속철 운영사, 열차이름 약자
- 한국철도공사(KORAIL)
KTX: Korea Train eXpress
* '04.4.1 개통
http://www.letskorail.com/
- 주)SRAIL: SR[Supreme Railway]
SRT: Super Rapid Train
*'16.12.9 개통
https://etk.srail.co.kr/main.do
● 공사비/ 노선비교
- KTX노선은 지상설치
- SRT노선은 KTX노선 공동활용 구간까지는 지하화
*'15년 6월 “율현 터널” 수서-동탄-지제[평택] 구간 50.3km를 지하로 관통. 율현 터널은 '11년 5월 착공하여 공사비 총 3조 1천 272억 원이 투입되었다. km당 600억원 정도가 소요된 셈이다. 경부고속도로 건설 당시 km당 1억원의 비용에 비하면 격세지감이 느껴진다.
- 사당역4출구에서~KTX광명역까지 셔틀버스 1.11부터 5~10분간격 운행. 20분 소요. 서울역에 가서 출발하는 것보다 시간 20여분 단축.
이전에는 경부선은 서울역에서 출발하고 호남선은 용산역에서 출발했으나 '16.12월부터 1일 24회는 양쪽역 이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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